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이스라엘 의료기기 시장 동향

관리자 2020-07-16 조회수 606

- 상품명: 의료기기 (HS Code 901890, 의학, 외과 또는 수의학을 위한 기구 및 부품)

 

이스라엘은 인구 대비 의료기기 기업 수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나라이며, 진단 및 치료용 의료기기 수출 강국이다. 협소한 내수시장 탓에, 이들은 시작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확산 대응 등 건강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의료기기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고, 수술용 기기를 중심으로 현지 수입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스라엘 FTA 발효 이후, 한국의 의료기기 수출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관련 기업들도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 현황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의료 및 건강 비용 지출 증가로 이어져, 이스라엘 의료기기 시장은 2019 3.7%에서, 2020 7.7 %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부분의 현지 의료기기 생산이 수출을 목표로 이뤄지고 있어, 수출 또한 증대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견실한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성숙해진 이스라엘 사람들의 의료 기대 수준이 의료기기 수입 증가도 촉진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이스라엘은 협소한 내수 시장을 극복하기 위해 건국 초기부터 세계 시장에 관심을 가졌다.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여러 국가의 규제를 피하면서,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 필요했다. 이러한 노력이 작지만 강한 오늘의 이스라엘을 만들었다. 이스라엘 첨단산업협회(IATI; Israel Advanced Technology Industries)에서 발표한 생명공학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이스라엘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연간 20억 달러에 달한다. 이스라엘은 디지털 헬스 생태계에서 중요한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지난 5년간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이스라엘의 디지털 헬스 기술에 대한 투자비율은 전 세계의 평균보다 4배나 높고, 전 세계 디지털 헬스 분야 투자의 4.5%를 차지한다. (이스라엘 인구가 전 세계의 0.1%에 불과한 것과 대조적이다)

<2018 이스라엘 의료기기 수출대상 국가>

<이스라엘 의료기기 수출규모 변화 (백만달러)>

자료: 2018 IEICI (The Israel Export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Institute)

 


출처_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