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인도 원료의약품 시장 동향

관리자 2020-10-15 조회수 1,223

코로나 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원료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주요 원료의약품의 생산국인 인도 내에서 의료 인식 향상, 의료비 지출 확대와 더불어 인도 원료의약품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상품 개요


  ㅇ 상품명: 원료의약품 (API,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ㅇ HS 코드: 제3003호, 제 3004호

  ㅇ 참고사항: 의료용품(제 30류)로 분류될 경우, 두 가지 이상 성분을 혼합한 것으로 보며 치료용이나 예방용의 물질로써 소매용을 위한 포장한 것을 제외한 것이 해당한다. 또한 원료 성분에 따라서 무기화합물(제28류), 유기화합물(제29류)에 해당할 수 있다.  


제약 시장은 크게 원료의약품(API,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과 완제 의약품(Drug Product)으로 나뉜다. 


API는 완제 의약품의 부속 개념으로서, 의약품에서 페니실린과 같이 중요한 성분으로 들어가는 원료를 의미한다. 즉, 타이레놀정을 예시로 든다면 타이레놀정은 완제 의약품이며, 타이레놀정의 한 성분인 아세트 아미노펜은 API에 해당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대개 각 나라에서 이 API를 수입하여 여러 성분과 합성하여 제조한 후 완제 의약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API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약 6.6%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약 2,388억 달러의 시장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노인 인구 증가, 바이오 의약품 부문의 급속한 성장 및 기술로 인해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의 API 시장 동향


인도 내 API 시장 규모

(단위: 10억 루피)

external_image

자료: 인도산업협회 (CII, The Confederation of Indian Industry)


API는 인도 제약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인도 제약연합회 (IPA, Indian Pharmaceutical Alliance) 의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인도 제약 시장은 384억 5,000만 달러(2조 7,066억 루피) 였으며, 이 중 API가 차지하는 시장규모는 96억 달러 (6,760억 루피) 로, 이는 인도 전체 제약 시장 중 약 25%에 해당된다. 인도의 API 업계는 2016년 이후 꾸준한 성장을 보였으며, 전망에 따르면 인도 API 시장 규모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8.6%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에는 현재 2,700여개의 API 제조업체가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중소기업이다. 또한 인도의 API 시장은 매우 세분화되어 있으며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에 향후 몇년간은 외국인 투자로 인해 구조조정과 통합의 과정을 거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의 API 시장은 2016/17 회계연도 중 세계 API 시장에서 약 8%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수출 및 내수를 포함하여 세번째로 큰 API 시장 이며, 중국이 주요 경쟁자이다. 인도의 API는 주요한 수출품이기도 하지만, 해외로부터의 수입도 활성화되어 있다. 


인도는 연간 약 35억 달러의 API를 수입하고 있으며, 이 중 70%가 중국에서 들어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인도 전역에는 가동률 40% 미만 (전 세계 다른 지역에서는 65% 이상)으로 운영되는 API 제조 시설이 다수 존재하고 있어 이 역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출처_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자세히보기]